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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량전철은 우리나라에선 경전철이라고 부릅니다. 경전철은 우리가 우리가 흔히 접하는 수도권의 도시철도(지하철)보다 규모가 작은 전철을 말합니다 영어로는 Light Rail이라고 하고, 미국에서는 trolley 또는 streetcar라고 합니다.
경량 전철이란?
경량 전철은 중량 철도와 비교해 수송량이 적고, 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전기철도로서 전용 노선을 가지고 있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여객을 취급하는 승강장 시스템을 구비하고 1량 또는 여러 량의 차량을 연결한 열차를 경량 전철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수송연구회에 의한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경량 전철이란 지면에 고가구조물을 설치하거나 지하 또는 도로에 독립된 궤도를 설치하고, 여객을 취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도시 전기 철도 시스템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를 운전하는 사람의 유무로 나누기도 하고, 차륜이 철로 되어 있는지 고무로 되어 있는지에 따라 철제차륜방식, 고무차륜방식 등으로 구분하여 정의하기도 합니다.
경량 전철의 특징
경량 전철은 수송인원에 따라 분류할 때에는 30,000명/h ~ 70,000명/h 의 도시철도 시스템 보다 작은 규모로 일정한 궤도를 따라 주행하는 교통수단입니다. 경량 전철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도시철도 대비 정거장의 길이가 절반 가량 짧고, 배차 시분 또한 1,2분 이내로 짧게도 운행이 가능합니다
- 차량의 크기, 정거장의 크기가 작아 고정 시설비가 적게 들고, 최근 제어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완전 무인운전 시스템으로도 운영이 가능합니다.
- 버스와 도시철도의 중간 규모로 수송량은 약 5,000명/h ~ 30,000명/h 입니다.
- 규모가 작아 일반 철도의 원형 모터를 이용한 동력 전달 방식을 포함하여 선형모터, 케이블 견인, 자기 부상 방식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가속력 및 제동력의 제어가 쉬워 정거장 간격을 좁게도 설치가 가능합니다. 표정속도의 큰 저하 없이 많은 사람들에게 서비스 제공이 가능합니다.
경량 전철의 기능
경량 전철은 보통 도시철도와 연계하여 대중교통의 보조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영업 거리가 30km 내외로 비교적 짧은 거리를 운행합니다. 국내에서는 현재 김해 경전철, 용인 경전철과 의정부 경전철이 있습니다.
경량 전철의 종류
경량 전철은 주행 방식과 특징을 기준으로 분류합니다. 궤도 설치 위치에 따라 분류하기도 하고, 운행 노선에 따라 분류하기도 합니다. 여기서는 세 가지 기준으로 분류해 보겠습니다.
1. 운행 노선에 따른 분류
- 독립된 전용 방식 : 운행 노선을 다른 교통수단의 방해를 받지 않도록 전용의 궤도를 만들어 운행하는 방식입니다. 철도의 정시성이 확보되고 표정속도 또한 높아져 빠르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부분적 공유 방식 : 전철의 노선은 따로 설치되지만, 일반 도로와의 교차되는 부분에서 건널목이다 다른 형태로 교차하는 방식입니다.
- 공유 방식 : 일반 교통수단과 노면을 공유하여 운행하는 방식입니다. 원활한 운영이 가능하도록 우선 신호 시스템이나 특정 차선을 전용하는 방식이 이에 속합니다. 노면 전차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방식입니다.
2. 열차 궤도에 따른 분류
- 특수한 궤도 방식 : 대표적인 특수 궤도 방식은 주로 산에 설치되는 케이블 카입니다. 궤도로써 고정된 라인을 설치하고 움직이는 로프를 이용해 열차를 운행합니다.
- 무궤도 방식 : 이는 전용의 궤도가 없고, 철제 차륜이 아닌 고무 차륜으로 운행하는 방식입니다. 규모가 큰 버스로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르게 되실 듯합니다.
- 일반 궤도 방식 : 일정한 궤도를 설치하고 지정된 주행로만 운행하는 방식입니다. 부산 도시철도 4호선도 이러한 방식인데, 일정한 주행로를 고무 차륜으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기관사가 없는 무인운전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아직 상용화되지 않았지만, 자기 부상열차 또한 일반 궤도 방식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신호에 따른 운전 방식에 따른 분류
- 신호-수동 운전 방식 : 표시된 속도 신호에 따라 기관사가 열차를 운행하는 방식입니다. 승객을 취급하는 대부분의 열차가 이러한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 무인 운전 방식 : 제어 기술이 발달하여 열차의 원격제어가 가능해 무인 운전으로 운행하는 방식입니다. 인건비가 절감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긴급한 상황이나 사고 시 응급대처가 조금 느릴 수 있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 시계-수동 운전 방식 : 별도의 신호 시스템이 존재하지 않고, 기관사가 직접 눈으로 확인하며 열차를 운행하는 방식입니다.
경량 전철 시스템
경량 전철은 쉽게 설명하면 차량의 크기나 수송인원이 수도권이 도시철도보다는 작고, 버스보다는 큰 중간 형태의 철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경량 전철은 전기를 이용해 견인력을 발생시켜 배기가스를 배출하지 않아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자동차 보다 훨씬 안전하다는 장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많은 선진국에서 대중교통수단으로써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시스템입니다.
경량 전철 시스템은 다양한 분야의 기술이 융합되어 운행됩니다. 철도 차량 시스템, 신호 시스템, 궤도 시스템 등 실용화되기까지 많은 발전이 있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경량 전철 특성상 운행 노선의 최소 곡선 반경이 작고, 운행 시 격이 짧아 시민들의 접근성이 뛰어납니다. 경량 전철은 현재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미국, 독일, 일본 등 세계 여러 나라에서 운영 중이며, 동남아시아 및 개발도상국에서도 활발히 건설 운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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