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도 공학

철도 신호와 신호의 종류 (1)

by travel_yoo 2023. 4. 14.
반응형

목차

    철도 신호는 기관사에게 운전 조건을 알려줍니다. 열차의 진행, 정지, 주의 등 운행 조건을 형태와 색, 음(소리)으로 표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철도신호는 신호, 전호, 표지로 나누어 구분하고 있습니다. 신호는 운전 조건을 알려주고, 전호는 직원의 의도를 표현합니다. 표지는 해당 장소의 상태 등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철도 신호
    철도 신호

     

    철도 신호

    철도에서 사용하는 신호는 크게 신호, 전호, 표지로 나눕니다.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철도 신호는 승강장 안에 설치된 출발신호기입니다. 승강장에서 출발하는 열차에 대하여 출발 여부를 알려주는 신호기입니다. 간략하게 철도 신호의 종류와 기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호의 종류

     

    신호는 운행 조건을 지시합니다. 운전이론에 의하면 신호는 형, 색, 음 등에 의해 열차 또는 차량에 대하여 운전 조건을 지시하는 것입니다. 이 신호를 알려주는 장치를 신호기라고 합니다. 신호기는 여러 방법으로 구분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신호를 현시하는 방법에 따라 완목식 신호기, 색등식 신호기, 등열식 신호기로 구분하기도 하고 기능에 따른 구분, 조작하는 방법에 따른 분류 방법 등이 있습니다. 여기서는 기능에 따른 분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상치신호기 (Fixed Signal)

    상치 신호기는 신호 확인을 정확하고 쉽게 하기 위해 일정한 장소에 고정한 신호기를 말합니다. 상치신호기는 주 신호기, 종속 신호기, 신호부속기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신호기는 선로전환기 등 다른 신호 보안 장치들과 연동되어 작동되는 구조입니다. 

     

    1) 주신호기 (Main Signal)

    주신호기는 일정한 방호구역을 관리하는 신호기입니다. 여기서 방호구역은 신호에 의해 열차를 운행할 수 있는 구간을 말하고, 폐색이 보장되는 구역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출발 신호기 (Starting Signal) : 승강장에서 본선으로 진입하려는 열차에 대해 진행 여부를 지시하는 신호기입니다. 
    • 장내 신호기 (Home Signal) : 승강장에 진입하려는 열차에 진행 가부를 지시하는 신호기입니다.
    • 폐색 신호기 (Block Signal) : 폐색 구간에 진입하려는 열차에 대해 진입 여부를 알려주는 신호기입니다.
    • 엄호 신호기 (Protecting Signal) : 방호가 필요한 지점을 통과하는 열차에 대해 진행 여부를 알려주는 신호기입니다. 여기서 방호란 주의 운전이 필요한 것을 말합니다. 
    • 유도 신호기 (Caller Signal) : 유도 신호기는 장내신호기 부근에 설치되는데, 장내신호기가 정지신호를 현시하여도 유도신호기가 진행을 지시하면 장내신호기 안쪽으로 주의 운행하며 진입할 수 있습니다.
    • 입환 신호기 (Shunting Signal) : 입환 차량에 신호기 안쪽으로 진행 여부를 알려주는 신호기입니다. 입환이란 기지 구내에서 열차를 조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철도에서 열차와 차량은 다른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둘 다 궤도 위에 동력을 가진 교통수단이지만, 열차는 본선 운행을 목적으로 하는 열차번호를 부여받은 차량을 뜻합니다. 

    주 신호기 종류에 대해 시험에도 많이 등장하고 있는데, 저도 "장출폐 엄유입" 이렇게 암기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리고 철도용어는 대부분 서양에서 들여오면서 일본식 한자를 많이 사용해 뜻이 불명확한 단어가 많으니 영어 명칭을 같이 보시면 이해하시는데 한층 더 쉬울 거란 생각이 듭니다.

     

    2) 종속 신호기 (Subsidiary Signal)

    종속 신호기는 글자 그대로 주신호기에 종속된 신호기입니다. 주 신호기 위치상 확인이 어렵거나 추가 정보를 주기 위해 설치된 신호기를 말합니다.

    • 원방 신호기 (Distance Signal) : 원방 신호기는 장내신호기에 종속된 신호기로 주 신호기가 진행일 때는 진행신호를, 정지일 때는 주의신호를 현시합니다. 보통 장내신호기가 정거장 가까이 설치되어 있거나 곡선 부에 설치된 경우 기관사는 정거장 진입 전에 미리 제동을 써서 저속 운행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불필요한 제동을 하지 않도록 원방신호기가 장내 신호기를 예측할 수 있는 신호를 보여줌으로써 보다 원활한 열차 운행이 되도록 합니다.
    • 중계 신호기 (Repeating Signal) : 중계신호기는 자동 구간에서 장내, 출발, 폐색 신호기 또는 엄호 신호기에 종속된 신호기입니다. 이는 장내신호기를 보고 제동을 사용하게 되면 과주할 우려가 있는 지역에 미리 제동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장내신호기와 같은 신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통과 신호기 (Passing Signal) : 통과 신호기는 출발신호기에 종속된 신호기입니다.
    • 입환 중계 신호기 (Shunt Repeating Signal) : 입환 중계 신호기는 입환신호기에 종속된 신호기입니다. 입환신호기를 쉽게 확인하기 어려운 구간에 보통 설치하고 있습니다.

     

    3) 신호 부속기 (Signal Appendant)

    신호부속기는 주신호기에 붙어 신호기의 운행 조건을 보완해 주는 장치입니다. 주로 진로의 개통 방향을 알려주는 진로표시기가 많습니다. 장내, 출발, 입환신호기 등에 붙어 등열식이나 문자식으로 운행할 선로를 표시합니다. 예를 들어 왼쪽으로 진로가 개통되어 있으면 등열식 신호부속기는 ㄱ자 모양으로 황색등이 켜지고, 문자식은 선로의 번호를 현시하여 알려줍니다. 

     

    2. 임시신호기 (Temporary Signal)

    임시신호기는 열차의 고장이나 선로 작업 구간 등 항상 일어나는 일이 아닌 사건으로 새로운 신호가 필요한 구간에 설치하는 신호기입니다. 평상시 속도보다 낮춰서 운행해야 하는 지점에 쓰이기 때문에 임시신호기는 서행예고신호기, 서행신호기, 서행해제신호기가 하나의 묶음으로 설치되고 있습니다.

    • 서행예고신호기 (Slow Speed Approach Signal) : 서행 운전이 필요한 지점에서 400m 떨어진 지점에 설치하여 서행신호기가 있음을 예고하는 역할을 합니다. 선로 제한 속도가 130km/h가 넘으면 전방 700m, 지하 구간은 200m 이상의 지점에 설치합니다
    • 서행신호기 (Slow Speed Signal) : 서행 운전이 필요한 구역에 설치하는 신호기로 열차의 후부가 이 지점을 지날 때까지는 서행 운전해야 합니다. 
    • 서행해제신호기 (Slow Speed Release Signal) : 서행 구간을 지나 정상 속도로 운행해도 되는 것을 알리는 신호기입니다. 

     

    3. 수신호

    수신호는 장내, 출발, 엄호신호기를 사용할 수 없을 때 선로의 개통방향과 쇄정 상태 등을 확인하고 진행 수신호를 보내는 것을 말합니다. 수신호는 정시, 서행, 진행 신호가 있으며 주간과 야간을 구분하여 현시하는 방법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정지신호는 주간에는 빨간색 깃발을 사용하고 야간에는 빨간색 램프를 사용합니다. 

     

    4. 특수신호 (Special Signal)

    특수신호는 열차 방호가 긴급하게 필요한 경우에 기관사에게 주의 운전을 지시하는 신호입니다. 특수신호를 전달하는 방법으로는 발보신호, 발광신호, 폭음 신호, 화염 신호 등이 있습니다. 

     

    • 발보 신호 : 열차 안에는 발보 장치라는 발보 신호를 알리는 기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발보 장치를 취급하면 해당 열차로부터 1km 이내에 있는 모든 열차에 정지를 지시하는 신호가 전달됩니다. 
    • 발광 신호 : 선로의 고장, 강풍, 지진 등으로 열차 운행에 대하여 주의 운전이 필요한 상황이 오면 여러 개의 빨간색 램프를 이용해 주변 열차에게 알리는 신호입니다.
    • 폭음 신호 및 화염 신호 : 폭음 신호는 다이너마이트 같은 뇌관의 큰 소리를 이용하고, 화염 신호는 불을 이용해 정지신호를 알려줍니다.

     

     

    철도 신호 시스템

    목차 철도에서 신호는 안전을 확보해 주는 절대적인 개념입니다. 철도는 선로(궤도) 위를 전진 또는 후진만 하여 이동합니다. 선로 전체에 1개의 열차만 있다면 신호 시스템이 필요하지 않겠지

    fruitsyoo.tistory.com

     

    반응형

    댓글


    소제목